내돈내산 솔루엠 스마트태그 플러스 (CS06FHB01) 구매후기 (자녀 반려동물 위치추적)
솔루엠 스마트태그 플러스(CS06 FHB01) 위치추적기의 구매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솔루엠 스마트태그 플러스 구매 시 함께 고려한 스마트태그 기본형과 비교해 봅니다. 스마트태그의 설치 및 기능을 소개하고 해외에서 사용가능 여부를 알려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솔루엠 스마트태그를 요약해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미취학 혹은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를 키우다 보면 아이의 위치를 확인해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휴대폰을 가지고 다니면 전화를 걸거나 휴대폰 위치추적을 통해 아이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휴대폰은 자제력이 부족한 아이에게 나쁜 습관을 형성하게 할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에게 휴대폰을 사주지 않습니다.
이렇게 공원, 놀이터 등지에서 휴대폰이 없는 아이와 멀어지게 되면 아이의 안전이 궁금하게 되는 것이 부모의 마음입니다. 이 고민을 해결할 수 제품이 최근 출시된 스마트 태그입니다.
1. 솔루엠 구매이유
현재 출시된 스마트 태그는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의 갤럭시 스마트태그와 애플의 에어태그가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스마프톤 제조사에서 생산했기 때문의 제품의 신뢰도 및 디자인에서 우수합니다. 하지만 가격이 너무 비쌉니다.
온라인 구매기준 4~5만 원을 유지하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구매하기에는 부담스러워 대안을 찾던 중에 솔루엠 스마트태그를 선택하였습니다. 솔루엠 제품가격은 1~2만 원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솔루엠'이란 회사가 낯설어 조금 검색을 해보니 삼성전기에서 사내기업으로 출발해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으로 많은 제품을 삼성에 납품을 하는 회사였습니다. 이 정도 기업이면 신뢰성이 있다고 생각되어 제품을 구매하였습니다.
솔루엠 스마트 태그의 외관은 타원형으로 무게는 8g, 크기는 500원짜리 동전정도로 군더더기 없이 무난한 편입니다. 삼성 정품 스마트태그에 비해 외관은 조금 비약한 편이나 가격을 생각하면 감당할 수준입니다.
2. 솔루엠 스마트태그 기본형과 플러스 비교
현재 솔루엠에서 출시한 스마트태그 제품은 기본형과 플러스 두 종류입니다. 두 제품의 외관은 같으나 그 기능에 있어 조금 차이점이 있습니다.
- 스마트태그 기본형 : 저전력 블루투스
- 스마트태그 플러스 : 저전력 블루투스 / UWB / 근거리 AR / Crowd GPS
두 제품의 가장 큰 차이점은 플러스 제품이 UWB 기술을 활용한 근거리 AR 탐색 및 Crowd GPS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태그 플러스 제품은 최대 17m 근거리 내에서 기본형 제품보다 정확하기 AR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태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플러스 제품은 Crowd GPS 기능으로 블루투스가 끊어져도 스마트태그 주변의 삼성 갤럭시 기종의 스마트폰이 있다면 위치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화면에서 '주변 기기가 발견'이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최대 70m 저전력 블루투스 사용한다는 점은 공통점입니다. 두 제품의 가격은 기본형이 1만 원 중반대, 플러스 제품이 2만 원 중반대로 가격차이는 1만 원 정도입니다.
적은 양을 구매하고 보다 정확한 위치추적을 원하는 분들은 플러스 제품을 많은 양을 구매해서 가격에 민감한 분들에게는 기본형을 추천합니다. 실사용에서는 기본형으로도 충분하니 개인의 구매용도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참고로 플러스제품의 UWB 기능은 삼성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갤럭시 Z폴드 2·3·4·5 시리즈, 갤럭시 S21·S22·S23 플러스 시리즈, 갤럭시 S21·S22·S23 울트라 시리즈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기본형인 갤럭시 S21·S22·S23 시리즈와 갤럭시 Z플립 2·3·4·5 시리즈는 UWB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은 스마트폰 제조사에게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3. 설치 및 기능
솔루엠 스마트태그의 장점은 별도의 앱이 필요 없고 삼성의 기본앱인 '스마트싱즈'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설치 및 연결은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스마트싱즈'앱을 설치하고 실행한 뒤 스마트태그 제품의 버튼을 누르면 새기기 추가화면이 나오며 제품을 추가하면 됩니다.
제품등록 시 위치정보 사용약관 및 개인정보 수집화면이 나오며 이를 동의하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은 두 가지로 스마트 태그의 위치확인 기능과 연결된 스마프폰의 위치확인 기능입니다.
첫 번째 기능인 스마트태그 위치확인은 태그의 기본기능으로 삼성 갤럭시 스마트싱즈앱의 실행-라이프-FIND 화면에서 위치 확인이 가능하며 '소리 울리기' 기능을 통해 태그위치를 정확히 찾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경로안내'도 가능합니다.
스마트싱즈 위치확인화면은 솔루엠 스마트태그 기본형은 저전력블루투스 위치 찾기를 통해 스마트태그의 신호세기 강약과 거리를 나타냅니다.
스마트태그 플러스형은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한 근거리 AR위치확인 기술까지 표현합니다. 근거리 AR화면은 복잡하고 시끄러운 장소에서 시각적인 위치정보를 추가로 제공하여 의외로 유용했습니다.
두 번째 기능은 연결된 스마트폰 위치확인입니다. 스마트태그의 버튼을 두 번 누르면 휴대폰에서 알람이 울리며 스마트폰의 위치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침 출근시간 급할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4. 해외에서 사용가능 여부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해외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단지 표지되는 지도만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지도'기반으로 위치확인이 되나 해외에서는 '구글맵'으로 위치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는 구글맵이 보안문제로 내비게이션 등에서 사용이 불가능 하지만 해외에서는 구글맵이 제 역할을 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에 제약이 있는 해외에서도 스마트태그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올해 여름휴가 때 일본에서 사용해 보았는데 잘 작동하였습니다.
5. 결론
스마트 태그는 자녀, 노인, 반려동물, 자동차 키 등 나에게 소중한 사람 및 물건들의 위치추적에 매우 유용한 제품이나 아직까지는 스마트기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의 스마트태그 제품들은 블루투스를 떠나 UWB 기술을 적용해서 그 활용도가 높아질 거라 생각됩니다.
솔루엠 스마트태그 기본형 및 플러스 제품은 스마트태그에 입문하기 좋은 제품 같습니다. 가격도 저렴하여 스마트태그가 본인에게 유용한지 한번 테스트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솔루엠 두 제품 모두 GPS 기반의 위치추적 장치는 아니며 70 ~ 100M 정도 위치확인이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이 기본이며 플러스 제품은 추가로 UWB 기술이 적용되어 근거리에서 AR 등 추가기능이 가능합니다.
기본형은 보다 저렴한 가격에 기본에 충실한 제품이며 보다 정확한 위치 확인을 원하는 분들은 플러스 제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실생활에서는 기본형으로도 충분합니다.
두 기기 모두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사용가능하며 아이폰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플러스 제품은 UWB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에서 최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태그 하나당 스마트폰 한대의 기기에서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스마트싱즈앱에서 멤버위치기능을 활용하면 다른 멤버들도 해당 태그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스마트 태그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충전식이 아닌 동전형인 CR2032를 사용하며 제조사에 의하면 300일 정도 가능하다고 하며 스마트싱즈 앱화면에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스마트태그를 관심이 있거나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