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공주여행 베이스캠프로 좋은 공주산림휴양마을 산림휴양관 숙박 후기

호매실82 2023. 2. 17. 17:12
반응형

공주산림휴양마을은 공주시에서 운영하는 공립 자연휴양림으로 산림휴양관, 숲 속의 집, 야영장, 목재문화체험장, 유아숲 체험원, 자생식물원, 사계절 눈썰매장, 물놀이장 등의 시설이 있습니다. 공주산림휴양마을을 소개하고 산림휴양관 숙박 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얼마 전 다녀온 충남 공주시에 있는 공주산림휴양마을을 소개하고 숙박 후기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아이들과 부여 롯데 아쿠아가든 및 공주, 부여, 세종시를 다녀오면서 숙소로 묶었는데 가성비가 뛰어나고 기대했던 것보다 좋아서 후기를 남깁니다.

 

보통 자연휴양림은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위치하나 공주산림휴양마을은 공주시에 자차로 10분 거리에 위치합니다.

 

이렇게 공주산림휴양마을의 최대장점은 도심 접근성으로 공주의 공산성, 무령왕릉 등 세계문화유산을 둘러보기 좋을 뿐만 아니라 인접도시인 부여과 세종시를 여행하기도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공주산림휴양마을
공주산림휴양마을

 

 

오늘 내용은 공주산림휴양마을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1. 공주산림휴양마을 이용안내

 

먼저 공주산림휴양마을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공주산림휴양마을은 공주시에서 운영하는 자연휴양림으로 2016년 7월 1일 개장하였으며 주미산 자락 51만 제곱미터의 면적에 숲 속의 집, 산림휴양관의 숙박시설을 갖추고 야영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대시설은 목재문화체험장, 자생식물원, 사계절 썰매장, 유아숲 등이 있습니다. 

 

1) 자연휴양림 개요

 

  • 주소 : 충남 공주시 수원지공원길 222 주미산자연휴양림
  • 입장 및 주차 : 무료
  • 전화번호 : 041-855-0855
  • 숙박시설 : 숲 속의 집 14실(6인실-10실, 10인실-4실), 산림문화휴양관 6실(4인실-2실, 6인실-2실, 8인실-2실), 세미나실   야영장 : 20개소 (화장실, 취사장, 온수가능)
  • 프로그램 : 숲해설, 유아숲 교육
  • 해설 프로그램 문의  : 공주산림휴양마을(070-4292-3824)
  • 자생식물원 : 주미산 비탈을 따라 야외식물원이 있습니다.  방향식물원, 들꽃, 철쭉, 음지식물, 벚나무, 병꽃나무 등 식물을 볼 수 있습니다. 따듯한 계절에는 자생식물원 주변에서 트리클라이밍 무료 체험도 있습니다.
  • 사계절 썰매장 : 자연휴양림에서 자차로 5분 거리에 위치합니다. 자연휴양림 아래 금학생태공원 내에 위치합니다. 사계절 썰매장은 5 레인이며 1일 무제한 성인 5천 원, 소인 3천 원입니다.
  • 물놀이장 : 여름철에는 무료로 물놀이장을 운영합니다. 실내 샤워장 등 기본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사계절 썰매장 옆에 있습니다.

 

 

2) 숙소 예약하기

 

숙소예약은 국립자연휴양림 예약사이트인 숲나들e에서 가능합니다. 숲나들e는 회원가입 후 아이디, 간편 인증, 금융인증서, 카카오 로그인을 통하여 이용가능합니다.

 

일반인들의 예약은 선착순으로 매주 수요일 09시에 개방되며 6주 후 화요일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지역주민들은 일반인보다 하루 빠른 화요일에 일부 숙박시설에 대해 우선예약이 가능합니다.

 

주말은 예약하기 어렵기 때문에 평일을 공략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평일은 저렴한 가격에 비교적 쉽게 예약가능합니다.

 

  • 숙박요금 : 주중 4인실 3.5만 원에서 주 10인실 15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요즈음 물가상승으로 민간 숙박시설의 가격이 많이 올랐는데 1박에 최저 3.5만 원이면 정말 저렴합니다. 기타 상세요금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야영장 : 3만 원
  • 할인정책 : 국립휴양림과 다르게 할인정책이 없습니다.

 

 


 

2. 산림휴양관 숙박 후기

 

자연휴양림 입장 및 주차가 무료이기 때문에 다른 자연휴양림과는 다르게 입구에서 차량진입을 통제하지는 않습니다. 자연휴양림 입구에 있는 관리소에서 신분증을 확인하고 열쇠를 수령합니다.

 

 

관리사무소
관리사무소

 

 

그리고 관리사무소에서 30리터 쓰레기봉투를 800원에 판매하고 있으나 소규모 방문하시는 분들은 굳이 구매하지 않아도 될 거 같습니다. 저도 쓰레기봉투를 거의 빈 상태로 버리고 나왔습니다. 적은 금액이지만 쓰레기봉투값이 아까웠습니다.

 

산림휴양관은 관리소사무소와 같은 건물에 위치합니다. 관리사무소를 지나 같은 건물을 끼고 우회전하면 산림휴양관 주차장이 나옵니다.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공용 실내화로 갈아 신고 숙소로 들어갑니다. 실내화를 갈아 신는 시스템은 조금 번거로웠습니다.

 

 

산림휴양관-장군봉
산림휴양관 장군봉

 

 

제가 묵은 숙소는 산림휴양관 장군봉으로 4인실이었습니다. 면적은 21㎡로 6평이 조금 넘었습니다. 저는 아이들과 같이 숙박을 하여 방의 크기가 괜찮았으나 성인 4명이 지내기에는 조금 좁은 편입니다. 성인 2~3명이 적정인원으로 보였습니다.

 

방의 컨디션은 다른 자연휴양림과 비교해서 비교적 깨끗한 편이었습니다. 관리를 잘하는 것 같았습니다. 화장실도 호텔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하수구 냄새가 나지 않고 쓸만한 편이었습니다.

 

방안에는 전기밥솥, 전자레인지 및 식기류가 잘 갖추어져 있어 간단한 조리를 하기에는 충분하였습니다. 난방은 전기패널로 고온으로 설정 시 저온화상의 위험이 있었습니다.

 

보통 자연휴양림은 산속에 위치해서 와이파이가 되지 않는데 공주산림자연휴양마을의 숙소는 와이파이가 가능해서 인터넷, 유튜브, OTT 시청에 무리가 없었습니다.

 

숙소에 설치된 IPTV를 보기보다는 노트북, 태블릿 등 휴대용 기기를 가지고 방문하여 시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휴양관에서 수건 및 세면도구를 제공하지 않으니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그 외 숙박을 하면서 이불패드가 얇아 허리가 아픈 등 조금 불편한 것도 있었지만 숙박비를 생각하면 전반적으로 만족하며 숙박하였습니다.

 

다만, 건물이 방음이 되지 않아 다른 방의 사람음성까지 다 들렸습니다. 이 부분을 감안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숲속의집
숲속의집

 

 

산림휴양관을 나오면서 숲 속의 집을 둘러보았습니다. 확실히 산림휴양관보다는 좋아 보였습니다. 일부 숙소에는 테라스도 있어 마치 숲 속 카페에 온 느낌이 들 것 같았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반드시 숲 속의 집을 방문해보고 싶었습니다. 

 


 

3. 목재문화체험장

 

산림휴양관 및 숲 속의 집에서 자차로 3분 정도 산을 따라 올라가면 목재문화체험장이 나타납니다. 목재문화체험장은 지하 1층, 지상 2층 건물입니다. 지하 1층에는 족욕체험을 할 수 있는 힐링방이 있고 1층에는 목재전시관, 관리사무실이 2층에는 목재체험관이 있습니다.

 

 

목재문화체험장
목재문화체험장

 

 

목재문화체험장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기 때문에 족욕체험이나 목재체험을 하지 않더라도 꼭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아이들과 같이 방문해서 목재전시관을 둘러보면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목재전시관에는 공주지역 및 공주지역에서 자생하는 나무들에 대해 소개하고 있으며 나무블록, 나무실로폰, 뱃놀이 등 간단한 놀이시설이 있습니다.

 

 

목재만들기체험
목재만들기체험

 

 

목재 만들기 체험은 1층 사무실에서 접수하고 2층 체험장에서 만드는 시스템입니다. 체험비는 3천 원부터 몇만 원까지 다양하였습니다.

 

저는 일정상 체험을 하지 않았지만 다른 국립자연휴양림의 만들기 체험보다 종류는 훨씬 다양했습니다. 체험장 주위에 샘플들이 있어서 샘플을 보고 체험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체험을 하지 않으면 목재문화체험장의 소요시간은 대략 30분 내외입니다.

 

목재문화체험장 뒤로는 유아숲 체험원이 있었습니다. 유아숲 체험원에는 게이트, 대피소, 움막, 숲소파, 돌무더기, 거미줄놀이대, 통나무 경계, 평상, 균형 잡고 건너기 등의 시설이 있었으나 제가 방문한 계절이 겨울철이라 특별한 것은 없었습니다.

 

따뜻한 봄이 오면 아이들과 함께 숲 속 놀이터에서 자연을 만끽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상 공주산림휴양마을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공주산림휴양마을은 가성비가 뛰어나며 그 자체 시설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장소입니다. 뿐만 아니라 공주 부여 세종시를 여행하기에 베이스캠프로 좋은 곳입니다.

 

아이들에게는 자연을 체험하게 할 수 있으며 가족들과는 숲에서 편안하게 힐링할 수 있습니다. 공주산림휴양마을은 수도권에서 2시간이면 갈 수 있는 거리이며 아직까지 많은 이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숨은 명소입니다.

 

이번 봄철 나들이를 계획하고 있으시면 공주산림휴양마을을 한번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충남 공주부여세종권 나들이 계획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국립농업박물관과 어린이박물관 개요 이용안내 방문 후기 (아이와 함께)

반응형